요즘 감기 걸리기 딱 좋은 계절입니다. 오늘은 약 대신 음식으로 기침감기 목감기 잡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침 감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2 가지만 알려드릴게요.
첫번째로 무 입니다.
동의보감에 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리는 데 효과가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침감기에 물을 쓸 때에는 강판이나 믹서에 갈아서 그 즙을 짜 먹으면 됩니다. 근데 애들은 이거 먹으라고 하면 질색을 하 죠. 그럴땐 무를 얇게 썬 뒤에 그 위에 조청이나 꿀을 좀 부어 놓으면 무에서 맑은 물에 빠져 나옵니다. 이 물을 마셔도 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감기 끝에 기침을 하면서 걸고 랄 때 독한 감기 약을 계속 먹이가 찜찜 할 때가 있잖아요. 이렇게 무즙을 내서 먹으면 참 좋습니다.
두번째로 음식은 도라지 입니다.
도라지는 폐의 기운이 막혀 있는 것을 흩어 주고 통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래가 끓고 기침이 많이 날 때는 가래가 배출되는 걸 도와 주구요. 가슴부위에 기가 뭉쳐서 답답한 느낌이 들 때 도라지를 먹으면 속이 시원해지는 효과가 납니다. 근데 도라지를 먹으면 가래를 늘어나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게 좋은 겁니다. 가래가 물거져서 잘 배출되고 있다는 뜻이랍니다. 다만 도라지는 오래된 이침 노인들의 허약성 기침에는 해결책이 아니라는 걸 꼭 기억하심시오. 만약에 감기 끝에 다른 증상은 다 나았는데 기침은 오래도록 지속 된다면 이건 폐가 손상되어서 그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는 손상된 폐를 회복시켜 주는 그런 치료를 해야 됩니다.
우리가 식탁에서 흔히 만나는 음식 알고 먹으면 더 감사 해주고 더 건강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