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립 자연휴양림 할인방법 (Feat. 산림복지바우처)

by 노머슴 2023. 1. 2.

2023년 산림복지바우처 정부지원 신청하세요. 2023년 1 2일 신청을 시작합니다. 6만 명에게만명에게 1인당10만 원을 지급하는 정부지원 제도입니다. 또 다른 지원과 중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누가 무엇을 받게 되는지 신청은 언제까지 어떻게 이렇게 해야 하는지와 중복지원 관련 내용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산림복지바우처란

국공립 자연휴양림 수목원 산림욕장 등에서 시설의 입장료 프로그램 체험료 숙박비 식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산림복지 바우처입니다.

 

사용처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자로 등록된 261개 산림복지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으로 발급받은 후 2023 11 30일 목요일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2022 11월 말 기준으로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자로 등록된 곳은 총 261개로 자연휴양림 156개 산림욕장 3개 치유의 숲 20개 유아숲 체험원 26개 산림교육센터 12개 국립산림 치유원 1개 수목원 22개 정원 17개 숲 속 야영장 3개 산림레포츠 시설 1개입니다

 

이번엔 작년과 달라진 또 다른 부분은 신청 대상자를 구분하여 1차와 2차로 나누어서 접수를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접수 일정이 총 2개인데요. 본인이 어떤 대상자와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하신 후 신청기간에 맞춰서 접수하셔야 합니다

 

신청기간

1차 신청

1차 신청기간은 2023 1 2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1 31일 화요일 오후 2시까지입니다. 1차 신청에는 54억 원의 사업 예산으로 54,000명에게 지원합니다.

1차 신청에 해당하는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연금수급자 차상위계층 분들로 이용권 발급 대상자임을 증명하는 자료는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으로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1차 신청이 정기신청이고 2차 신청이 추가 신청인데요.

 

2차 신청

2023년부터 지급 대상의 확대하여 2차 신청을 받습니다. 6억 원의 사업 예산으로 6000명의 한부모 가족에게 추가로 지원합니다. 2차 신청은 산림복지 지능에 관한 법률시행령 개정 시행일로부터 15일간 시행합니다. 산림복지 지능에 관한 법률시행령 개정안은 2023년 상반기 시행 예정입니다. 2차 추가 모집은 사용률을 감안해서 6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추진합니다.

 

신청방법

신청 방법도 22년과는 조금 달라집니다. 22년에는 온라인과 불편신청이 가능했는데요. 23년부터는 온라인 우편 신청에 모바일 신청이 추가됩니다. 모바일 신청은 시설이 아닌 개인이 신청할 경우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이용권 누리집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발급 신청서를 온라인 작성하고 제출 서류를 스캔해서 파일로 첨부하면 됩니다. 본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 사본을 가족이 신청할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1부 본인 및 가족 신청인 신분증 사본 각 환불을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대리 신청인 및 모든 신청인 신분증 사본 위임장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3년부터는 개인의 경우 모바일 신청도 가능하니 편한 방법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편 신청을 원하실 경우에는 발급 신청서와 제출 서류를 작성한 접수처로 등기 배송하시면 됩니다.

 

대상자 선정

신청기간 내 신청을 하고 나면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1차 신청 대상자는 2023 2 21일 화요일 오후 2시에 문자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2차 신청의 경우는 신청기간 종료 후 15일 이내에 발표됩니다.

 

발급신청

대상자로 선정된 분들은 발급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발급 신청기간 동안 특별한 사유 없이 이용권을 발급받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을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차순위 대상자에게 해당 이용권을 발급합니다. 따라서 발급 신청 기간을 꼭 확인하신 후 기안내에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1차 발급은 2023 2 22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3 22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2차 발급은 대상자 선정 후 즉시입니다.

 

카드이용방법

해당기간 동안에 이용권 전용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 이번 전용 카드는 실물 카드 또는 앱 전용 선불카드입니다. 카드 발급은 신한카드 누리집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한 만 18세 미만의 경우 법정 대리인 또는 제3자에게 지원금 합산 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의 경우는 부모 등 이용권 신청 당시 대리인에게 이용권 금액 합산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이용권 1인당10만 원은 앞서 말씀드린 261개의 살림복지 시설에서 입장료 프로그램 체험료 숙박비 식비 등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잔액을 초과할 경우 차액과 교통비 등은 사용자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사용 시설에 따라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예약으로 이용하시면 되고 제공자로 등록된 시설에서 카드 단말기로 결제해서 이용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지원 제도와 전복지원도 가능한데요. 잘 알고 계신 매년 지원받을 수 있는 문화누리카드와 중복해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둘 다 지원대상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신청하셔서 모두 지원받으시면 됩니다.

 

오늘은 2023년 정부의 산림복지바우처 신청 소식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추가로 전해지는 소식 있으면 다시 한번 글을 통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