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을 받으러 갈때 어느 은행에 가는 것이 더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4가지 꿀팁에 대해 말씀드리니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신용대출 받으시길 바랍니다.
먼저 빠르게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직장과 집단신용대출 협약을 맺은 은행으로 가라
2. 급여이체를 받는 은행으로 가라.
3. 인터넷은행도 조회해 봐라.
4. 최소 5곳의 은행을 비교하고 결정하자.
이제 위에서 제시한 4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 어느정도 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직장과 집단신용대출 협약을 맺은 은행으로 가라.
특정 은행지점이 기업과 협약이 맺어져 그 기업의 임직원분에게 금리우대를 해드리는 신용대출 상품을 협약신용대출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협약신용대출이 대기업 뿐만아니라 실제로는 중소기업에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1) 협약신용대출의 금리는?
보통의 신용대출 상품들이 이제 3~4%대라고 한다면, 이런 협약신용대출은 거의 2~3% 정도로, 일반 신용대출금리에 비해 보통 1%정도 낮습니다.
2) 협약신용대출이 가능한 은행을 찾는 방법은?
이제 협약신용대출은 기업과 은행의 특정 지점과 협약이기 때문에 해당 지점을 찾아가야 지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어떻게 어느 은행도 아니고 그 지점까지 알 수가 있을까요?
- 직장의 재무나 총무 담당자 에게 물어 보셔야 합니다.
- 그게 어렵다면, 직장동료들에게 한테 물어보셔야 합니다.
- 그것도 어렵다면, 직장내 인터넷 커뮤니티나 게시판을 활용하셔서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 사내게시판, 블라인드, 특정직업군의 인터넷카페 등
2. 급여이체를 받는 은행으로 가라.
은행들마다 신용대출상품들은 다양합니다. 그래도 공통적인 상품은 바로 급여이체 신용대출입니다.
1) 급여이체 우대금리는?
대부분의 은행은 급여이체에 대해 최소 0.2%에서 최대 0.6%까지 우대를 해줍니다.
그러나 기업에서 급여이체계약을 은행과 하지 않았다거나, 개인적으로 급여이체를 신용대출을 해주는 은행으로 옮기지 못하는 상황이 있을 수가 있어요. 그래도 해결책이 있습니다. 급여통장을 임의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2) 급여이체 통장 임의로 만드는 방법?
매달 50만원 이상의 금액을 정해진 날에 "급여" 또는 "월급" 또는 "수당"라는 이름으로 계좌이체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은행에서는 이 통장이 급여이체 통장으로 자동으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3. 인터넷은행도 조회해 봐라.
우리나라의 인터넷은행은 3군데입니다.
- K뱅크
- 카카오뱅크
- 토스
시중은행에 신용대출상담을 하러 가시기 전에는 무조건 해당 인터넷은행의 신용대출 금리를 확인해 보세요.
이 인터넷은행은 제1금융권의 은행입니다. 제1금융권 은행에서 신용조회를 몇 번 하시는 것이 신용등급의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요즘들어 이런 인터넷 은행들의 신용대출금리도 많이 오른 것은 사실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중은행보다 조금 저렴한 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니 신용대출상담을 하러 가시기 전에 꼭 인터넷은행의 앱을 설치해서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4. 최소 5곳의 은행을 비교하고 결정하자.
제가 말씀드리는 은행 5곳 중 에 인터넷은행(카카오뱅크, K뱅크, 토스)도 포함됩니다. 그러니 발품을 팔아야 하는 시중은행은 2곳입니다. 그러니 이게 그렇게 힘들진 않잖아요?!
계속해서 금리가 낮은 은행, 금리가 높은 은행 이렇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특정한 시기, 특정한 은행에서는 실적 목표나 영업 추진 방향에 따라서 특판대출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답이 없습니다. 조금씩 발품을 파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다니지는 말고 오프라인으로 두 곳 정도 비교해 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신용대출을 받을 때 어떤 은행을 가는 것이 더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이 4가지 방법 기억하셔서 단 0.1%라도 저렴하게 대출받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